무설치버전을 윈도우 오른쪽 마우스 메뉴에 연결하여 실행할 수 있게 하는 팁입니다.

출처 : https://blog.naver.com/ds136/222218681474


이하 퍼온 내용입니다.

 프로그램이 무분별하게 설치되거나 설치할 때마다 쓸데 없는 레지스트리가 쌓이는 것을 싫어하시는 분들은 설치 과정을 거치지 않고 압축 파일을 풀기만 해도 프로그램을 사용할 수 있는 무설치 버전(Portable version)을 선호합니다.

그런 관점에서 SicTE4AutoHotkey 의 경우에도 무설치 버전을 그 홈페이지에서 제공합니다.

https://www.autohotkey.com/scite4ahk/

image.png?type=w773

이 버전의 경우에는 그저 압축 파일을 해제 하는 것 만으로 바로 툴을 실행할 수 있습니다. 압축이 해제되면 해당 폴더의 SciTE.exe를 실행하는 것으로 툴이 실행됩니다.

K-20210124-220826.png?type=w773

그런데 SciTE4AutoHotkey 에디터를 무설치 버전(Portable)으로 설치하게 되면 우클릭시 Edit script가 자동으로 등록되지 않기 때문에 이러한 기능을 이용하고 싶다면 직접 레지스트리를 등록해 주어야 합니다.

210124-1.png?type=w773

Installer 이용하여 설치하는 경우 우클릭시 Edit Script 메뉴가 설치과정에서 등록된다.

간단하게 다음 파일을 받으신 후 더블클릭하시면 됩니다.

첨부파일
menu_add.reg
파일 다운로드

더블클릭해서 레지스트리를 등록하게 되면 다음과 같은 내용이 실행되는 것입니다.

Windows Registry Editor Version 5.00 [HKEY_CLASSES_ROOT\*\shell\SciTE4AutoHotkey] @="SciTE4AutoHotkey(&e)" [HKEY_CLASSES_ROOT\*\shell\SciTE4AutoHotkey\command] @="C:\\Program Files\\AutoHotkey\\SciTE\\SciTE.exe %1"

(&e) : 단축키 지정입니다. 중복되지 않게 원하시는 알파벳을 입력해주세요.

지금은 e로 설정되어 있습니다.

경로 %1 : 에디터 파일 압축을 푼 경로를 적어주시고,

%1은 현재 우클릭하고 있는 .ahk 파일 이름이 들어가게 됩니다.

즉, SciTE.exe의 인수로 해당 파일의 이름을 받는 것입니다.

이는 SciTE4AutoHotkey로 .ahk 파일을 열겠다는 의미입니다.

(지금은 C:\Program Files\AutoHotkey\SciTE 에 SciTE4AutoHotkey 무설치 버전 압축을 풀었다고 가정한 상태입니다.)

.reg 파일도 본질은 텍스트 파일이기 때문에 메모장으로 열어서 보거나 편집할 수 있습니다.

해당 레지스트리 파일이 제대로 실행되어 등록되었다면 다음과 같이 .ahk 파일 우클릭 메뉴에서 SciTE4AutoHotkey로 실행시킬 수 있는 메뉴가 보이게 됩니다. 레지스트리 파일에서 설정한 대로 우클릭 상태에서 단축키는 e 입니다.

이렇게 무설치 버전은 설치과정에서 쓸모없는 레지스트리를 등록할 필요가 없으므로 상당히 가볍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. 다만, 필요한 경우 수동으로 직접 기능을 추가시켜주어야 하는 경우가 있고, 이와 같은 특성 때문에 다음과 같이 유지관리 측면에서도 신경써 줄 필요가 있습니다.

에디터의 경로를 변경하시게 되면, 잊지 마시고 레지스트리에서도 꼭 변경 해주셔야 합니다.

N4mSB, 오토핫키 에디터 SciTE4AutoHotkey 다운 및 한글패치, Tistory.


이상 SciTE4AutoHotkey 에디터의 무설치 버전 및 우클릭 메뉴로 .ahk 파일을 여는 기능을 추가하는 방법에 대해서 살펴보았습니다.

무설치 버전 외에 Installer를 통해서 설치하는 방법도 있으니, 이 내용은 지난 글에서 확인해주시면 되겠습니다.


- 관련글


profile